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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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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끗한 시정, 잘사는 영천을 소개합니다.

행정서비스헌장이란?

연혁

행정서비스헌장 제도는 1991년 7월 영국의 메이저 총리가 창안하여 시행하고 있는 행정개혁 시책의 일환으로 공공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시작되었으며, 결국 주민들의 기본적인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고로 높은 서비스 수준을 제공하는 것을 기본 이념으로 하고 있다.

의의

  • 행정서비스헌장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주민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1. 서비스 이행기준과 내용
    2. 서비스 제공방법 및 절차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정해 공표하고 이의 실현을 국민에게 문서로서 약속하는 행위임
  • 결국 행정서비스헌장이란 각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일반국민의 권리를 명시하고, 이들 서비스의 수준 및 전달 방법을 규정함과 동시에 불이행시 시정조치를 요구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문서로 약속한 제도를 말한다.

영천시 행정서비스헌장 추진과정

  • 1999. 6 : 영천시행정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 구성 운영
  • 1999. 7 : 세무, 시민건강증진 서비스헌장 시범제정 운영
  • 2000. 4 : 영천시행정서비스헌장 제정 및 운영규정 발령
  • 2000. 6 : 부서별 헌장 확대 제.개정 공포
  • 2000. 7 : 행정서비스헌장 선포식 개최
  • 2001. 9 : ‘01~’02년 행정서비스헌장 제정 공포 - 11종 35개부서
  • 2001.12 : 행정서비스헌장 평가 보고회 개최
  • 2002. 4 : ‘01년 행정서비스헌장 우수기관 선정기념 실천다짐대회 개최
  • 2004. 9 : 행정서비스헌장제 지침서 제작
  • 2005. 3 : ‘05년도 행정서비스헌장 심의 위원회 개최
  • 2006. 2 : 행정혁신 선포식 개최
  • 2006. 2 : 직원친절 전화모니터링 실시
  • 2007. 5 : 2007년도 행정서비스헌장 운영계획 수립
  • 2007. 7 : 행정서비헌장 심의위원 재구성 및 운영계획 수립
  • 2007. 7 : 헌장별 심의위원 추천 ⇒ 12개헌장에 15명의 위원 선정
  • 2007. 8 : 2007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에 따른 초안 의견수렴 ⇒ 부서별 의견 및 시민의견 수렴(홈페이지 이용)
  • 2007. 8 : 영천시 행정서비스헌장 심의 위원회 개최 ⇒ 제·개정 의결(12개헌장 38개부서)
  • 2007. 9 : 2007 영천시행정서비스헌장 선포식 개최
  • 2007. 9 : 조직개편에 따른 부서별 헌장 제·개정 공표
  • 2008. 5 : 2008년도 행정서비스헌장 운영계획 수립
  • 2008. 8 : 2008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에 따른 초안 의견 수렴 ⇒ 부서별 및 시민의견 수렴(홈페이지)
  • 2008. 9 : 영천시 행정서비스헌장 심의 위원회 개최 ⇒ 제·개정 심의 의결(12개헌장 39개부서)
  • 2008. 9 : 조직개편에 따른 부서별 헌장 제·개정 공표

행정서비스헌장 도입목적

  •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 되어온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와 틀을 일대 쇄신할 필요
    • 서비스 제공방식을 고객중심으로 전환하여 국민이 일방적 수혜자가 아니라 적극적 선택권자임을 천명
    • 규제와 절차중심의 공무수행 행태와 조직문화를 고객과 결과 중심으로 전환
    •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쟁과 경영의 원리를 도입
  • 『깨끗하고 공정한 정부』를 원하는 국민의 기대 충족
    • 정부주도의 개혁만으로는 국민지지 확보에 한계가 있으므로 국민 요구에 대한 대응성과 책임성을 높일 수 있는 제도 필요
    • 분야별 목표를 재검토함으로써 개혁의 방향을 「고객위주」로 설정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관리담당 [총무과] 시정담당 054)330-6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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